2019 KSA SPRING FORUM
초대의 글
Chairman of the Kore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원 여러분과 전공의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황색을 뜻하는 기(己)와 돼지를 뜻하는 해(亥)가 합쳐 기해년(己亥年) 돼지해가 되는 올해도 ‘2019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춘계 포럼’을 3월 22일(금)-23일(토)에 걸쳐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발전세미나, 임시 평의원회, 신입전공의 오리엔테이션, 춘계 연수교육, 지도전문의 교육, 워크샵 및 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춘계 포럼은 비록 짧은 양일간의 기간이지만 회원님들과 전공의들이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한 대처와 최신 지식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훌륭한 모임으로 올해로 4회째를 맞게 되었습니다.

발전세미나에서는 '전공의 수련기간 내 시뮬레이션 교육 필요성', '환자안전에서 미국 마취과의사/학회의 역할', '마취통증 전공의 수련교육/전문의 지속적 의학교육 환경 필수 요건' 에 대한 주제에 대해 다루게 되며 이는 지속적인 학회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신입전공의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춘계 연수교육은 학회의 초석이 될 전공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전에서 개최되는 2019 춘계 포럼에 많은 분들이 참석하시어 역량을 강화하고 학문적 발전을 이루시길 빕니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장 곽상현
President of the Korean Society of Anesthesiologists
존경하는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원 여러분

기해년 새해에 우리 학회 첫 번째 행사로 춘계포럼을 대전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노고와 성원에 힘입어 추계학술대회가 국제학술대회로 발전된 만큼 춘계포럼은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고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대외적인 환경이 우리에게 유리하지 않은 쪽으로 변화되고 있는 위기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이를 잘 대응, 극복한다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기로에 놓여 있는 상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재인 케어로 대변되는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 마취적정성 평가, 전공의 특별법으로 인한 수련환경의 변화, 의료사고에 대한 의사의 구속이나 의사에 대한 폭력 등 우리가 소신있는 진료를 하기 어려운 환경이 되어가고 있으나 학회 내부적으로는 우수한 전공의의 지원, 학회지의 Medline 등재, 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 등 우리 학회의 위상과 마취통증의학의 사회적인 관심을 상승시킬 수 있는 호기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월 임시평의원회를 통해서 학회의 사무실 이전 확장 및 시뮬레이션 교육센터의 확보를 위한 투자를 결정해 주셔서 우리 학회의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주신 점 감사를 드리며 이를 계기로 우리 전공의들의 수련 교육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전공의들을 훌륭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로 키우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활발한 논의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새롭게 도입된 마취적정성 평가를 통해서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현재의 적정성 평가 지표에 대한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수술실 마취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수술실 외 진정 및 마취, 통증관리, 중환자관리, 수술 전 중 후에 걸친 환자 안전을 책임지는 마취통증의학회로서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병원 내에서의 우리의 실제 진료에 반영되기를 바랍니다.

2019년 춘계포럼을 통해서 회원님들의 좋은 의견들이 모아지고 우리가 원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마취통증의학회’로의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황금돼지 띠인 기해년,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이사장 최인철
대한마취통증의학회 / 이사장: 최인철 / 사업자등록번호: 106-82-07194 / 개인정보 취급방침
(우 04376)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9 용성비즈텔 10층 1007호 Tel: 02-792-5128, 795-5129 Fax: 02-792-4089 E-mail: anesthesia@kams.or.kr